24년 1월 28일(주일) 저동침례교회 매일성경 / 신명기 31:14 /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 이영범 목사
24년 1월 28일(주일) 저동침례교회 매일성경 / 신명기 31:14 /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신 31: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가 죽을 기한이 가까웠으니 여호수아를 불러서 함께 회막으로 나아오라 내가 그에게 명령을 내리리라 모세와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회막에 서니”
할렐루야! 오늘도 주님 앞에 나아오신 여러분을 축복합니다!
오늘 본문은 삶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모세의 모습을 통해서 우리도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을 잘 깨닫고 주님께 귀하게 쓰임을 받아 영광을 돌리고, 주님이 주시는 영원한 생명과 풍성한 복을 다 누리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우리는
1. 믿음의 후계자와 함께 하나님 앞에 나아가야 합니다.
“(신 31: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가 죽을 기한이 가까웠으니 여호수아를 불러서 함께 회막으로 나아오라 내가 그에게 명령을 내리리라 모세와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회막에 서니 (신 31:15)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 가운데에서 장막에 나타나시고 구름 기둥은 장막 문 위에 머물러 있더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십니다. 모세가 죽을 기한이 가까이 왔으니 여호수아를 불러서 함께 회막으로 나오면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명령을 내리실 것이라고 말입니다. 그래서 모세와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회막에 서니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 가운데에서 장막에 나타나시고 구름 기둥은 장막 문 위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우리는 믿음의 후계자와 함께 하나님 앞에 나아가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죽을 기한이 가까이 온 모세를 부르셔서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 앞에 나아오게 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그 가운데 나타나셔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 주십니다.
이처럼 우리도 삶의 마지막을 준비하면서 믿음의 후계자와 함께 하나님 앞에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는 이 땅에서의 삶이 끝나면 영원한 천국으로 가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죽음을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무엇입니까? 남아있는 사람들이 문제인 것입니다. 남아 있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잘 따라가야 우리도 편안하게 저 천국으로 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믿음의 후계자를 잘 세워서 함께 하나님께 나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믿음의 후계자는 누구입니까? 우리의 가정과 교회와 이 울릉도 땅을 믿음으로 이끌어 줄 사람은 누구입니까? 지금 당장 생각나는 사람이 없다면 남은 생애 가운데 빨리 믿음의 후계자들을 세우시기를 축복합니다! 우리의 가정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지금 나의 역할을 감당할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교회에서 내가 없어도 내 역할을 담당할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 사람들을 준비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사명인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남은 생애 가운데 우리의 후계자들을 잘 세워서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우리는 믿음의 후계자와 함께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믿음의 후계자와 함께 하나님 앞에 나아갑시다!”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우리는
2. 자손들이 잘못을 깨닫고 돌아올 수 있도록 말씀을 가까이 전해 주어야 합니다.
“(신 31:16) 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 조상과 함께 누우려니와 이 백성은 그 땅으로 들어가 음란히 그 땅의 이방 신들을 따르며 일어날 것이요 나를 버리고 내가 그들과 맺은 언약을 어길 것이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십니다. 모세는 조상과 함께 누울 것이지만 이 백성은 그 땅으로 들어가서 음란히 이 땅의 이방 신들을 따르며 일어날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버리고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어길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신 31:17)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버리며 내 얼굴을 숨겨 그들에게 보이지 않게 할 것인즉 그들이 삼킴을 당하여 허다한 재앙과 환난이 그들에게 임할 그 때에 그들이 말하기를 이 재앙이 우리에게 내림은 우리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에 계시지 않은 까닭이 아니냐 할 것이라 (신 31:18) 또 그들이 돌이켜 다른 신들을 따르는 모든 악행으로 말미암아 내가 그 때에 반드시 내 얼굴을 숨기리라”
그리하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여서 이스라엘을 버리실 것이며 하나님의 얼굴을 숨겨서 이스라엘에게 보이지 않게 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이 삼킴을 당하여서 허다한 재앙과 환난이 이스라엘에게 임할 그때에 이스라엘은 재앙이 우리에게 내림은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 계시지 않은 까닭이 아니냐 할 것입니다. 또한 이스라엘이 하나님께로부터 돌이켜서 다른 신들을 따르는 모든 악행으로 말미암아 그 때에 반드시 하나님의 얼굴을 숨기실 것입니다.
“(신 31:19) 그러므로 이제 너희는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쳐 그들의 입으로 부르게 하여 이 노래로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라”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쳐서 그들의 입으로 부르게 하여서 이 노래로 하나님을 위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라고 하십니다.
“(신 31:20)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인 후에 그들이 먹어 배부르고 살찌면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나를 멸시하여 내 언약을 어기리니 (신 31:21) 그들이 수많은 재앙과 환난을 당할 때에 그들의 자손이 부르기를 잊지 아니한 이 노래가 그들 앞에 증인처럼 되리라 나는 내가 맹세한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이기 전 오늘 나는 그들이 생각하는 바를 아노라 (신 31:22) 그러므로 모세가 그 날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쳤더라”
하나님께서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한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여 들인 후에 이스라엘이 먹어 배부르고 살찌면 하나님께로부터 돌이켜서 다른 신들을 섬기며 하나님을 멸시하여 하나님의 언약을 어길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이 수많은 재앙과 환난을 당할 때에 이스라엘의 자손이 부르기를 잊지 않은 이 노래가 그들 앞에 증인처럼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맹세하신 땅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여 들이기도 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생각하는 바를 알고 계셨습니다. 그러므로 모세는 그 날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쳤습니다.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우리는 자손들이 잘못을 깨닫고 돌아올 수 있도록 말씀을 가까이 전해 주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날 것을 아시고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고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래를 만들어서 전해주라고 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배부르고 살쪄서 다른 신들을 섬기며 하나님은 잊을지라도 그 노래는 잊지 않고 부르다가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래를 만들어 가르치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세는 노래를 만들어서 백성들을 가르칩니다.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우리는 자손들이 잘못을 깨닫고 돌아올 수 있도록 말씀을 가까이 전해 주어야 합니다. 어릴 적 신앙생활을 잘 하던 사람들도 세상 가운데 먹고 살다 보면, 마귀의 영향 가운데 모든 것을 주신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살아갑니다. 그래서 결국 하나님께 돌아오지 못하면 망하는 인생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손들이 잘못을 깨닫고 돌아올 수 있도록 말씀을 가까이 전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들이 늘 가까이에서 돌아올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예배 링크를 보내주고, 옆에 가서 말씀을 전해주고, 교회로 한번 더 초대를 하고, 함께 있으면 찬양도 틀어서 하나님께 돌아올 수 있도록 가까이에서 기회를 계속 만들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할 때, 비록 지금은 하나님을 떠나 있다고 할지라도 말씀을 가운데, 찬양을 가운데, 그들에게 은혜가 임하여서 모든 죄에서 돌이켜 다시 주님께로 돌아오는 역사가 일어날 줄 믿습니다! 주님은 약속하셨습니다.
“(대하 7:14)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그러므로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우리는 자손들이 잘못을 깨닫고 돌아올 수 있도록 말씀을 가까이 전해 주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자손들이 잘못을 깨닫고 돌아올 수 있도록 말씀을 가까이 전해 줍시다!”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우리는
3. 비록 상황이 어려워도 담대히 순종해야 합니다.
“(신 31:23) 여호와께서 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을 인도하여 내가 그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니 강하고 담대하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이스라엘 자손들을 인도하여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들어가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강하고 담대하라고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와 함께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우리는 비록 상황이 어려워도 담대히 순종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암담한 미래를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의 땅을 누리면서도 그들이 결국에는 복에 겨운 상황 가운데 하나님을 배신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절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힘을 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상황 가운데에서도 역사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낙심하지 말고, 담대하게 백성들을 인도하라고 하십니다. 그리하면 주님께서 맹세의 땅을 주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상황이 어려워도 강하고 담대하게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우리는 비록 상황이 어려워도 담대히 순종해야 합니다. 아무리 상황이 어려워도 하나님의 말씀을 반드시 이루어지고, 하나님은 역사하십니다. 그러므로 상황이 어렵고 미래가 어두워도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시기를 축복합니다! 그리하면 다른 사람들은 다 어두운 미래 가운데 있어도 우리는 하나님의 형통을 누릴 것입니다! 할렐루야! 그래서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떠나 벌을 받아도, 그 가운데 하나님을 붙잡는 자들은 하나님의 복을 누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시대를 탓할 것이 없습니다. 주변 사람들을 탓할 것이 없습니다. 우리가 지금 담대히 순종하면 우리는 순종의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우리는 비록 상황이 어려워도 담대히 순종하시기를 축복합니다!
“비록 상황이 어려워도 담대히 순종합시다!”
하나님은 살아계십니다! 그리고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우리는
1. 믿음의 후계자와 함께 하나님 앞에 나아가야 합니다.
2. 자손들이 잘못을 깨닫고 돌아올 수 있도록 말씀을 가까이 전해 주어야 합니다.
3. 비록 상황이 어려워도 담대히 순종해야 합니다.
그래서 주님께 귀하게 쓰임을 받아 영광을 돌리고, 주님이 주시는 영원한 생명과 풍성한 복을 다 누리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주님! 감사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때 우리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지난날을 돌아볼 때 믿음의 후계자를 세우지 못했습니다. 자손들이 잘못을 깨닫고 돌아올 수 있도록 말씀을 가까이 전해 주지 못했습니다. 어려운 상황 가운데 담대히 순종하지 못했습니다.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이제는 믿음의 후계자와 함께 하나님 앞에 나아가게 하여 주옵소서! 자손들이 잘못을 깨닫고 돌아올 수 있도록 말씀을 가까이 전해 주게 하여 주옵소서! 비록 상황이 어려워도 담대히 순종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래서 주님께 귀하게 쓰임을 받아 영광을 돌리고, 주님이 주시는 영원한 생명과 풍성한 복을 다 누리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https://www.youtube.com/live/I-zIzYwOGPU?feature=shared